캐시 서버
캐시 서버란 클라이언트 요청에 미리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고, 이후 동일한 요청에 대해 저장된 결과를 반환하는 서버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연산을 줄이고 응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캐시 서버는 주로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며,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데이터나 파일을 임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매번 동일한 요청에 대해 데이터베이스나 외부 서버와 통신하여 데이터를 가져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성능이 향상됩니다.
또한, 캐시 서버는 일시적인 데이터 저장뿐만 아니라 정적인 자원(이미지, CSS 파일 등)의 제공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웹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속도를 빠르게 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캐시 서버는 CDN(Content Delivery Network)와도 연계하여 전 세계 각 지역에 위치한 캐시 서버를 활용하여 더욱 빠른 응답 속도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캐시 서버는 적절한 캐시 교체 알고리즘을 통해 캐시의 유효 기간을 관리하고 메모리 또는 디스크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캐시 서버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향상과 효율적인 자원 활용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